콘텐츠바로가기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저녁’을 주목하라!

입력 2013-03-04 10:52:10 | 수정 2013-03-04 14:58:08
글자축소 글자확대

[이선영 기자] 적당히 날씬한 몸매와 정상 범주의 체중은 보기 좋을 뿐 아니라 건강을 지켜준다. 비만한 사람은 외관상 매력이 덜하고 성인병(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비롯한 것이 ‘다이어트 열풍’이다.

실제로 멋진 모습으로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지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예쁜 몸매를 가진 연예인들을 롤 모델로 삼고 피나는 노력을 쏟아 붓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남성보다 살에 민감한 여성들은 대개 1년 365일 하루도 빠짐없이 살과의 전쟁을 치른다.

아침에 일어나면 퉁퉁 부은 얼굴을 가라앉히고 매 끼니마다 식사량을 조절한다. 길을 걷는 와중에도 다른 사람과 자신의 체형을 비교하며 살 빠지는데 효과가 좋다는 음식, 운동, 다이어트 방법에 촉각을 기울이며 체중감량에 열과 성을 다한다.


이에 많은 여성이 채식 위주의 식이요법, 적게 먹고 운동하기, 무조건 굶기, 한 가지 음식만 먹기 등 안 해본 다이어트가 없을 정도다. 하지만 결과는 가히 절망적이다. 체중이 조금 줄다가 멈추거나 체중 감량 이후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경험하기 일쑤다.

이처럼 다이어트에 쏟은 노력에 비해 결과가 시원치 않다면 자신의 다이어트 상식을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다이어트의 성공과 저녁 시간 생활 패턴은 매우 긴밀한 관계를 지닌다. 저녁 시간 관리만 잘해도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다이어트 및 핫요가 전문업체 14일동안(십사일동안) 분당서현점 시아 슬렌더의 도움말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저녁 시간 다이어트 상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단백질과 섬유질 위주의 식단이 안성맞춤
올바른 저녁 식습관은 다이어트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낮에 섭취한 음식은 활동에 쓰이지만 잠들기 전 먹는 음식은 살로 가기 쉽다. 따라서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는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해조류나 채소는 당질이 적어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다이어트 최대의 적 ‘야식’
심야에 찾아오는 공복감과 식욕은 참기 힘든 유혹이다. 하지만 자기 전에 음식을 먹으면 섭취한 에너지가 그대로 몸에 축적된다. 더욱이 야식은 폭식이나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다이어트에 치명적이다. 가능한 한 식욕을 참는 것이 바람직하며 불가피하게 야식을 먹을 때에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숙면’은 다이어트 성공의 지름길
의식적인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 수면 중에도 우리 몸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수면 중 숨을 쉬는 것만으로도 전체 열량의 70~80%를 소모할 정도다. 특히 수면 중에는 근육의 재생과 활동에 관여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져 몸에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과 숙면은 필수적이다.

아침운동 ‘은메달’ 저녁운동은 ‘금메달’
아침운동보다 오후 7시 이후에 하는 운동이 부신피질호르몬과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운동효과 극대화시킨다. 또 음식물로 섭취한 에너지는 당일 저녁에 소비하는데 이때 운동을 하면 체지방 연소도 도울 수 있다. 단 과한 운동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요가나 걷기,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이 좋다.

이중에서도 요가는 관절과 근육을 부드럽게 해 유연성을 길러줌은 물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줘 많은 여성들이 하는 운동이다. 몸 구석구석을 이완시키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땀을 많이 배출해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도 함께 내보내 맑은 혈색도 되찾아 준다.

특히 실제 인도와 유사한 환경인 실내온도 35~38℃를 재현한 스튜디오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슬렌더 핫요가는 탄탄한 근육에 슬림한 바디라인을 만드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집중력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통해 신체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상하, 좌우의 균형과 어깨, 골반 등의 체형교정에 효과는 물론 안 쓰는 근육까지 운동에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안티에이징, 바디탄력 증가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14일동안은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토탈 바디 케어 시스템을 운영한다. 슬렌더 핫요가 운동법과 식이요법을 함께 병행하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서울 강남, 여의도, 명동, 신촌, 잠실, 노원, 건대, 천호, 목동, 삼성과 경기지역인 분당, 일산, 부천, 평촌, 구리, 인천, 수원, 안산을 비롯해 천안, 청주, 대전, 창원, 울산, 부산, 광주 등 전국에 28개 지점을 운영하며 전 지점이 동일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진출처: 영화 ‘줄리 & 줄리아’ 스틸 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직징인이 뽑은 가장 찌질한 상사 1위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男女 대학생, 이성의 첫인상 결정 요소는 ‘얼굴’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에이수스, 터치스크린 울트라북 ‘비보북 시리즈’ 추가 3종 출시


  • 네이버 공유
  • 네이버 밴드

POLL

초대기업·초고소득자 증세,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셀프주유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도입,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포토슬라이드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