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연 1.5%의 근거는?

입력 2015-07-09 10:04:00 | 수정 2015-07-09 14:20:50
글자축소 글자확대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연 1.5%의 근거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행과 같은 연 1.5%로 동결했다. 한국은행은 지난에 사상 최저인 연 1.5%로 기준금리를 내린 바 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연 1.5%의 근거는?(사진=한국경제 DB)기사 이미지 보기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연 1.5%의 근거는?(사진=한국경제 DB)

한은은 9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7월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동결하기로 했다.

이로써 작년 8월과 10월에 이어 올 3월과 6월에 각각 0.25%포인트씩, 총 1% 포인트가 하향된 기준금리는 연 1.5% 수준을 유지하게 됐다.

이번 동결 결정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기준금리를 인하한 효과와 더불어 정부가 마련한 22조원 규모의 재정보강 효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은 금통위 종료 후 발표한 통화정책방향 전문에서 국내 경제가 "메르스 사태의 영향 등으로 소비가 큰 폭 감소하고 경제주체들의 심리도 위축됐다"고 진단했다.

앞으로 국내 경제는 확장적인 거시경제경책, 메르스 사태의 충격 진정 등에 힘입어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나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했다.

작년 하반기부터 4차례에 걸친 인하로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이 됐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안에 미국중앙은행(Fed)이 금리인상에 나설 전망인 점도 동결의 근거로 작용했다.

국제금융시장은 이미 그리스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와 중국 증시 폭락 등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불안감이 증폭된 상태다.

이와 함께 최근 폭증세를 보인 가계대출도 기준금리 추가 인하를 억제한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 네이버 공유
  • 네이버 밴드

POLL

1년 뒤 아파트 가격, 어떻게 전망합니까?

포토슬라이드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