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文 정부 인선 재개…행자 김부겸·문체 도종환·국토 김현미·해수 김영춘

입력 2017-05-30 10:52:01 | 수정 2017-05-30 17:47:39
글자축소 글자확대
사진=청와대 제공기사 이미지 보기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행정자치부 장관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화체육관광부에 도종환 의원, 국토교통부에 김현미 의원, 해양수산부에 김영춘 의원을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김부겸 행자부 장관 후보자는 민주당의 불모지인 대구를 지역구로 둔 4선 중진 의원이라는 점에서 여당 내 입각 대상자 1순위로 꼽히며 일찍부터 총리·장관직 하마평에 이름이 올랐다.


그는 지난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했다가 중도 하차했지만 이후 문 대통령 대선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정권교체에도 기여했다.

박 대변인은 인선 배경과 관련해 "김부겸 후보자는 새정부의 핵심국정목표인 지방분권, 균형발전, 국민통합의 목표를 실현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 지방분권 강화를 통해 새로운 국가체제를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충북 청주 출신의 도종환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19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로 원내에 입성했으며, 20대 총선 당시 충북 청주시흥덕구 지역구에서 당선됐다.

도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 캠프에서 문화예술정책위원장 겸 문화예술교육특보단장으로 활동했다.

청와대 측은 "도종환 후보자는 문화적 통찰력과 국회 교문위 의정 경험이 풍부하고 다른 부처보다 시급한 사안이 많은 문체부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며 "문화체육관광부의 새 정책 기조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것인데,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문화예술 공동체와 관광한국 새틀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전북 정읍 출신으로 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맡았다. 대선 캠프에서는 방송콘텐츠 본부장으로 활약했다.

3선 의원인 김 후보자는 풍부한 의회활동 및 국정운영 경험을 비롯해 여성 의원 최초로 국회 예산결산위원장을 맡았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국토부 장관이라는 중책을 맡게 됐다.

청와대는 측은 김 후보자가 최초의 여성 국토교통부 장관으로서 서민과 신혼부부, 청년들의 주거 문제를 해소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공 그리고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국토교통부 주요 과제들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으로 기대했다.

부산 출신의 김영춘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3선 의원으로 현재 20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는 자신의 지역구이자 고향인 부산이 해양수도로서 갖는 상징성과 농해수위원장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해수부 장관에 지명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후보자는 대선 캠프에서도 이 같은 능력을 인정받아 농림해양정책위원장을 역임했다.

박 대변인은 김 후보자의 인선과 관련해 "위기의 해운산업을 살리고 환경이 악화되는 수산업의 보호, 세월호 진상규명 등 해수부 주요 과제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며 "해운·물류는 대한민국 산업경쟁력의 또 다른 단면인 만큼 김 후보자의 풍부한 경험으로 위기의 현 상황을 기회의 미래로 바꿔나가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공직 후보자 3명이 위장전입 의혹 문제로 인사원칙 위배 논란에 휩싸인 이후 문 대통령은 처음으로 내각 인사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변인은 기자와의 질의 시간에 "이번에 지명된 장관 후보 4명은 위장전입 등 5대원칙 문제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9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5대 비리 관련자 고위공직 배제의 인사원칙을 원칙으로 하되,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며 국민과 야당에 양해를 구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장관 등 내각 인사 발표를 재개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초대 내각 구성 작업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네이버 공유
  • 네이버 밴드

POLL

'통화 녹음 알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8·2 부동산 대책' 이후 시장 전망은?

포토슬라이드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