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150만원으로 4인가족 캠핑용품 준비 끝' 캠핑고수들이 추천하는 핫템은?

입력 2017-06-28 09:25:13 | 수정 2017-06-29 18:26:25
글자축소 글자확대
기사 이미지 보기


캠핑 팟캐스트 ‘캠핑 찌라시’ , 초보를 위한 장비 추천

캠핑 찌라시 제공기사 이미지 보기

캠핑 찌라시 제공



캠핑을 시작하는 초보 캠퍼들은 어떤 장비를 필수적으로 구매해야 하는지 몰라 시행착오를 겪다가 비용을 이중으로 지출하는 경우가 많다.

4인가족이 불편함 없이 캠핑을 즐기려면 어떤 장비를 필수적으로 장만해야 할까.

국내 최초 캠핑 팟캐스트 ‘캠핑 찌라시’가 캠핑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추천 장비 리스트를 공개했다.

자타공인 캠핑고수인 세 진행자가 4인 가족이 최대한 쾌적하게 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들로만 골랐다.

텐트, 타프, 침낭, 매트리스, 캠핑테이블과 의자, 랜턴, 코펠과 버너, 쿨러까지 캠핑을 할 때 꼭 필요한 10개 항목을 구입할 때 이들 전문가가 조언하는 고려사항을 챙긴다면 실패할 확률이 적다.

기사 이미지 보기


[ 기본 장비 챙기기 ]

◆ 텐트

세 진행자는 오랜 캠핑 경험과 여름철 더운 날씨를 고려해 거실형텐트가 아니라 돔텐트와 타프의 조합을 추천했다. 낮에는 타프 그늘 아래에서 바람을 맞으며 시원하게 보내다가 저녁에 잠자리로 돔텐트를 활용하는 것이 더위를 피하기 유리하고 설치와 해체의 수고를 덜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 테이블

테이블은 기본 테이블 하나에 조리용 보조 테이블을 이용할 것을 권한다. 무겁고 거창한 화롯대 테이블이나 키친 테이블은 활용성이 떨어질뿐더러 짐만 늘어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의자는 릴렉스 체어를 많이들 선호하지만 부피가 큰 만큼 식구 수 대로 다 갖출 필요 없이 컴팩트 체어 2개, BBQ체어 2개를 추천했다.

◆ 버너

취사 장비에 있어 캠핑용 투버너는 부피도 클뿐더러 동시에 두 가지 요리를 할 경우도 적으므로 부르스타 1개와 캠핑용 원버너 조합이 부피도 작고 테이블에서 활용하기 쉽다고 설명했다. 코펠은 스테인리스 소재면 브랜드 상관없이 튼튼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 침낭

이외에도 고가의 두터운 침낭을 인원 별로 구입하기 보다는 두터운 사각 침낭을 2개 구입해 펼쳐서 이불처럼 덮고 저가의 얇은 침낭1개를 요처럼 깐다면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팁도 알려줬다. 매트리스는 편안한 숙면을 위해 3cm 이상의 발포매트나 에어매트를 추천했다.

◆ 기타

4인가족 1박2일 캠핑에는 25L 안팎의 소프트 쿨러를, 화로대는 형태와 소재가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최대한 가볍고 저렴한 제품을 고르라고 조언했다.


[ 캠핑고수의 잇템 ]

캠핑고수의 잇템은 뭘까? 움직이는 별장 ‘텐트’? 불멍을 위한 ‘화로’? 편안한 휴식을 위한 ‘릴렉스 체어’? 모두 정답이 아니다.

국내 최초 캠핑 팟캐스트 ‘캠핑찌라시’의 세 진행자이자 자타공인 캠핑고수 아볼타 김민수, 캠팀장 김종수, 용인케이 원기정씨는 가장 아끼는 캠핑장비로 각각 스토브, 커피드리퍼, 백팩을 꼽았다.

캠핑찌라시 김민수가 추천하는 캠핑 잇템 - '소토 sod 300 스토브'기사 이미지 보기

캠핑찌라시 김민수가 추천하는 캠핑 잇템 - '소토 sod 300 스토브'



◆ 김민수 - '소토 sod 300 스토브'

<섬이라니, 좋잖아요>의 저자인 아볼타 김민수 씨는 스토브 ‘소토 sod 300’을 가장 아끼는 장비로 들었다.

김 씨는 "일본 캠핑을 갔을 때 현지에서 구입한 제품인데 삼 년째 잘 쓰고 있다"며 "화력의 비슷한 다른 스토브보다 소음이 적은데다 온도 차에 따른 화력 변화도 크지 않아 사계절 전천후로 사용하고 있다"고 추천했다.

캠핑찌라시 김민수가 추천하는 캠핑 잇템 - '카플라노 커피 드리퍼'기사 이미지 보기

캠핑찌라시 김민수가 추천하는 캠핑 잇템 - '카플라노 커피 드리퍼'



◆ 김종수 - '카플라노 커피 드리퍼'

오프로드 차량으로 오토캠핑을 다니는 캠핑톡김팀장 김종수 씨는 가장 잇템이자 애정템으로 ‘카플라노 커피 드리퍼’를 꼽았다. 김종수씨는 아침에 눈뜨자마자 원두를 갈아서 마시는 커피는 ‘인생커피’라며 커피예찬을 늘어놨다.

김 씨는 "아침밥은 안 먹어도 모닝커피는 꼭 마시는 자신에게 쉽고 간편하게 드립 커피를 마실 수 있으면서도 수납이 좋은 ‘카플라노 커피 드리퍼’가 최고의 장비"라고 말했다.

캠핑찌라시 김민수가 추천하는 캠핑 잇템 - 초경량 배낭 '클라터뮤젠 란50'기사 이미지 보기

캠핑찌라시 김민수가 추천하는 캠핑 잇템 - 초경량 배낭 '클라터뮤젠 란50'



◆ 원기정 - 초경량 배낭 '클라터뮤젠 란50'

백패킹 전문가 용인케이 원기정씨는 "BPL (Backpacking Light·경량백패킹)을 위해 무게가 가벼운 제품들을 선호한다"며 "무게가 900g으로 초경량 배낭인 ‘클라터뮤젠 란50’이 애정템"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입구가 넓고 수납하기 편하고, 50리터면 2박3일이상 장거리 백패킹도 문제없다"고 덧붙였다. 가벼운만큼 내구성이 좀 약한게 단점이지만 뜯어지면 꿰매가며 쓸 정도로 아끼는 제품이라는 것.


캠핑고수 김민수, 김종수, 원기정씨가 진행하는 캠핑 팟캐스트 ‘캠핑찌라시’는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마다 팟캐스트 포털 팟빵에 방송을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팟빵 외에 캠핑찌라시 유튜브, 아이폰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청취할 수 있다. 보이는 라디오 형식으로도 진행한다.

한편, 캠핑 찌라시는 다가오는 10회 특집으로 7월 8일 평창 용골캠핑장에서 공개방송을 진행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 네이버 공유
  • 네이버 밴드

POLL

김영란법 시행 1주년,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포토슬라이드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