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Q&A] 내년 7월부터 아동수당 받으려면…보호자가 신청해야

입력 2017-08-16 14:20:46 | 수정 2017-08-16 14:25:27
글자축소 글자확대
/연합뉴스기사 이미지 보기

/연합뉴스



보건복지부는 내년 7월부터 0∼5세 아동에게 보호자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아동수당법' 제정안을 이달 17일부터 9월 4일까지 입법 예고한다. 아동수당 지급을 위해 2018년에 국비 1조1천억원(지방비 포함 1조5천억원)을 확보했으며, 앞으로 5년간 국비 9조6천억원을 포함해 총 13조4천억원(지방비 포함)의 재정을 투입할 예정이다.

내년에 약 253만명의 아동이 적용대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은 아동수당 제도에 대한 주요 내용을 질의·응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과 금액은?
=아동수당 지급 대상은 0∼5세(6세 생일 전월까지 최대 72개월) 아동으로 보호자의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매달 10만원씩 받을 수 있다.

이를테면 아동수당이 도입되는 2018년 7월에는 2012년 8월 출생아부터 2018년 7월 출생아까지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다만, 90일 이상 해외체류하거나 국적상실, 행방불명·실종 등으로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경우 정지사유가 발생한 날이 속한 달의 다음 달부터 그 사유가 소멸한 날이 속한 달까지 지급 정지된다.

▲아동수당을 받으려면
=아동수당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는 만큼, 친권자, 후견인, 그 밖에 실제로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또는 대리인)가 신청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아동 양육 여부 확인 등을 위해 필요하면,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이 자료 제출을 요청하거나, 가구 등을 방문해 실제 양육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아동수당은 보호자 등이 신청한 달부터 지급된다. 예를 들면, 2018년 9월 30일 아동수당을 신청한 경우 9월분 아동수당부터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아동양육 여부 확인 등 행정절차로 9월에 아동수당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10월에 9월분과 10월분까지 합해 총 20만원의 아동수당을 받는다.

또 출생신고 기간 등을 고려해 출생 후 60일 이내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일이 포함된 달까지 소급해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10월 1일에 아동이 출생(출생신고일 기준)하고 11월 29일에 보호자가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10월분과 11월분까지 합해 총 20만원의 아동수당을 받는다.

▲아동수당 지급 방식은?
=아동수당은 현금 지급을 원칙으로 하며, 신청할 때 제출한 아동 또는 보호자의 계좌로 입금된다.

다만, 지자체가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조례로 정하면 고향사랑상품권 등으로도 지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동수당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아동수당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구체적인 신청 가능 시기와 방법 등은 내년 중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초등학교에 조기 입학한 경우에도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아동수당은 초등학교 입학 여부와 상관없이, 연령 기준 등을 적용해 지급 여부가 결정된다.

따라서 아동이 초등학교에 조기 입학했더라도, 5세(최대 72개월)까지는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보호자가 아동을 학대해 처벌받은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아동수당은 아동을 실제로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에게 지급된다.

보호자가 수급 아동을 학대해 임시조치를 받거나 교정·치료 감호시설에 수용된 경우 등에는 지자체장이 수급계좌 변경 등의 방법으로 다른 보호자가 아동수당을 받아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임시조치는 판사가 아동학대 행위자에게 처분하는 격리, 접근금지, 친권제한 등을 말한다.

이를테면 A와 B가 아동을 양육하면서 A가 자신의 계좌로 아동수당을 받던 중 아동학대로 법원으로부터 임시조치 등을 받으면, 지자체장은 다른 보호자인 B의 계좌로 아동수당을 입금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다.

▲거짓, 부정한 방법으로 아동수당을 받은 경우 어떻게 되는지?
=아동을 학대해 숨지게 했거나, 유기 또는 허위 출생신고를 한 후에 아동수당을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아동수당을 받은 경우 이미 받은 아동 수당액에 이자까지 더해 환수할 예정이다.

정지 기간에 아동수당 지급, 중복지급 등 아동수당이 잘못 지급된 경우에는 해당 금액을 환수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도 마련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네이버 공유
  • 네이버 밴드

POLL

카풀 서비스 영업 제동, 어떻게 생각하세요?

은행장 낙하산 인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포토슬라이드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