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트럼프 "대화는 답 아니다" vs 매티스 美국방 "외교적 해법"

입력 2017-08-31 11:21:45 | 수정 2017-08-31 11:24:34
글자축소 글자확대
트럼프 기사 이미지 보기

트럼프 "대화는 답 아니다" / JTBC 방송화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향후 북한 핵과 미사일 대책에 대해 "대화는 답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30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을 통해 "미국은 지난 25년 동안 북한과 대화를 해 왔고, 터무니없는 돈을 지불해 왔다"고 강조했다.

향후 대북 정책을 과거보다 훨씬 강경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미 해군은 지난 29일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한 직후 하와이 근해에서 중거리 탄도미사일 요격시험에 성공하기도 했다.

그러나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북한 문제에 대해 절대 외교적 해법에서 벗어나지 않겠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은 방미 중인 송영무 국방장관과의 회담에 앞서 기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대화는 답이 아니다'라고 했는데 외교적 해법이 고갈됐는가'라고 묻자 "아니다"라고 부인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와 매티스의 발언이 엇박자를 보이면서 미국이 대북제제와 외교적 압박을 병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일본 총리와 이례적으로 이틀 연속 통화를 하고, 북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네이버 공유
  • 네이버 밴드

POLL

김영란법 시행 1주년,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소년법 폐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포토슬라이드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