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카드뉴스] 평창 동계올림픽엔 치맥이지! 참가국 맥주 6종 집중탐구

입력 2018-01-29 14:27:10 | 수정 2018-01-31 13:27:17
글자축소 글자확대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기사 이미지 보기


전 세계인들의 스포츠 대축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가 성큼 다가왔다.

이번 올림픽은 미국, 유럽, 아시아 등 90여 개국의 선수 6천 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수들은 피겨 스케이팅, 쇼트트랙 등 15개 종목에서 100여 개의 금메달을 놓고 경쟁을 벌인다. 퇴근 후 치킨에 맥주 한 잔 곁들이며 야간경기나 그날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

다양한 종목만큼이나 나라별 맥주의 맛과 개성도 가지각색. 흥겨운 올림픽 축제 분위기를 돋울 참가국들의 대표 맥주를 살펴보자.


◆ 벨기에 최고 필스너 맥주, 스텔라 아르투아

다양하고 특색 있는 맥주를 생산하는 벨기에는 약 500여 개의 맥주 브랜드를 보유한 대표적인 맥주 생산국이다.

동계올림픽은 21번째로 출전하는 벨기에의 대표 맥주로는 프리미엄 맥주 스텔라 아르투아가 있다.

벨기에 뢰벤(Leuven)에서 탄생한 스텔라 아르투아는 600년 전통의 양조 기술로 만들어진 필스너 맥주로, 벨기에 1위 맥주이자 세계 4대 맥주로 손꼽힌다.

최고 품질의 체코산 사츠홉을 사용하여 기분 좋은 쌉쌀한 맛과 청량한 끝 맛이 특징이며, 성배 모양의 전용잔인 챌리스(Chalice) 이용해 마시면 최상의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2~3년간 급성장세를 보이며 특히 2030 남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미국 최초의 라거 맥주, 버드와이저

미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맥주 버드와이저는 1876년 탄생한 미국 최초의 라거 맥주다.

미국은 동계올림픽 보유 메달 수 세계 2위로 스피드 스케이팅, 알파인 스키, 피겨 스케이팅 강국이다. 버드와이저는 질 좋은 맥아, 쌀 이스트, 물과 호프 등 최고로 엄선된 5가지 성분과 함께 ‘비치우드 에이징(Beechwood aging)’이란 독특한 숙성방법과 자연 탄산 맥주의 제조법인 ‘크로이센(Krausening)’ 발효공정으로 제조하여 신선하고 톡 쏘는 맛이 특징이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세계 최대 EDM 축제 '투모로우랜드' 등 다양한 글로벌 축제를 공식 후원하고 있는 버드와이저는 전 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맥주로 평가받고 있다.

◆ 중국의 가장 깊은 전통 맥주, 칭다오

칭다오 맥주는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국 중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맥주 브랜드다.

중국 맥주를 대표하는 브랜드이자 중국에서 가장 팔리는 맥주로 국내에서도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독일이 칭다오 지역을 지배할 때 생산되기 시작해 맑고 깨끗한 천연광천수와 독일의 정통 기술이 어우러져 진하고 구수한 맛과 특유의 청량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칭다오 지방에서는 매년 맥주 축제를 열고 있으며 해마다 50만 명의 인파가 몰린다.

◆ 눈의 도시 삿포로 지역명을 딴 삿포로맥주

삿포로맥주는 142년된 맥주로 일본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일본 대표 맥주 브랜드다.산화방지맥아를 사용하여 신선도가 오랫동안 유지되고, 깊은 맛과 홉 특유의 향이 진하게 살아있는 맥주를 즐길 수 있다.
삿포로의 인기 관광지인 삿포로 맥주 박물관에서는 142년의 삿포로맥주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 깊고 진한 맛의 일본 프리미엄 맥주, 산토리 프리미엄 몰트
아시아 최초 동계올림픽 개최국인 일본은 산토리 프리미엄 몰트, 아사히, 기린 등의 대표 맥주를 보유하고 있다. 그중 산토리 프리미엄 몰트는 세계 희귀 품종인 다이아몬드 몰트를 사용해 일반 맥주와 달리 화려한 향과 깊고 진한 맛을 지니고 있다.

체코 사츠(Saaz) 지방의 아로마 홉을 사용해 아로마 홉 중에서도 고급 품종의 우아하고 섬세한 향을 머금는다. 맥즙을 끓일 때 천천히 온도를 높여 총 두 번 끓이는 ‘더블 데콕션’ 방식 등 산토리만의 장인정신이 담긴 특별한 공정 과정을 거치는 점도 특징이다.

◆ 부드럽고 상쾌한 맛의 한국 맥주, 카스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국 한국의 대표 맥주로 카스가 꼽힌다. 특유의 신선함과 청량감이 살아있는 카스는 1994년 첫 출시 이후 큰 사랑을 받으며 대한민국 대표 맥주 브랜드의 입지를 다져왔다. 부드러운 목넘김으로 다양한 안주와 함께 맥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개발돼 가장 한국적인 맥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공연, 전시, 신간, 이슈, 연예 등 담당합니다. 네이버 맘키즈 '못된 엄마 현실 육아' 워킹맘 육아에세이 연재중
  • 네이버 공유
  • 네이버 밴드
RSS 기사인쇄 url복사 댓글쓰기
평창 퀴즈 드루와

POLL

한국GM에 1조원 세금투입, 어떻게 생각하세요?

아파트 후분양제 의무화, 어떻게 생각하세요?

포토슬라이드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